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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기초 Basement

기억장치 관리(Memory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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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억장소 할당과 교체

2. 세그먼테이션과 페이징
  (1) 세그먼테이션
      세그먼트는 논리적 단위로 분할된 가변적 크기
     
http://en.wikipedia.org/wiki/Segmentation_%28memory%29
      장점 : 사용중인 세그먼트만 주기억장치 내에 있으므로, 교체 및 오버레이가 자동적으로 해결됨
      단점 : 주기억장치의 단편화
  (2) 페이징 기법
      페이지는 물리적 단위로 프로그램을 분할한 고정크기
      단점 : 대부분의 프로그램의 크기가 정확히 페이지의 배수가 되지 않으므로, 단편화에 따르는 낭비 발생
 
3. 가상기억장치
  (1) 개념과 주소지정
     - 가상주소와 실주소의 연관=> DAT()
     - 인위적연속성(Artificial Continuatity)
     - 블록
    
http://en.wikipedia.org/wiki/Virtual_memory
  (2) 관리정책
      1) 호출(Fetch)정책
         요구호출, 예상호출
     2) 배치(Placement)정책
         2-1) 최초적합
                유휴 기억장소 리스트 중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빈 블럭을 사용
         2-2) 최적적합
                요구되는 기억장소크기를 고려해서, 남는 공간이 가장 적은 빈 블럭을 사용
         2-3) 최악적합
                요구되는 기억장소크기를 고려해서, 남는 공간이 가장 큰 빈 블럭을 사용
    3) 교체(Replacement)정책
          3-1) FIFO교체정책
          3-2) LRU(Least-Recently-Used)교체정책
          3-3) LFU(Least-Frequently-Used)교체정책
         3-4) NUR
  (3) 스래싱(thrashing)
     
http://en.wikipedia.org/wiki/Thrashing


참고문헌
1.
http://en.wikipedia.org/wiki/Category:Memory_management
2. ISBN89-20-90347-6(시스템프로그래밍)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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