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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억장소 할당과 교체
2. 세그먼테이션과 페이징
(1) 세그먼테이션
세그먼트는 논리적 단위로 분할된 가변적 크기
http://en.wikipedia.org/wiki/Segmentation_%28memory%29
장점 : 사용중인 세그먼트만 주기억장치 내에 있으므로, 교체 및 오버레이가 자동적으로 해결됨
단점 : 주기억장치의 단편화
(2) 페이징 기법
페이지는 물리적 단위로 프로그램을 분할한 고정크기
단점 : 대부분의 프로그램의 크기가 정확히 페이지의 배수가 되지 않으므로, 단편화에 따르는 낭비 발생
3. 가상기억장치
(1) 개념과 주소지정
- 가상주소와 실주소의 연관=> DAT()
- 인위적연속성(Artificial Continuatity)
- 블록
http://en.wikipedia.org/wiki/Virtual_memory
(2) 관리정책
1) 호출(Fetch)정책
요구호출, 예상호출
2) 배치(Placement)정책
2-1) 최초적합
유휴 기억장소 리스트 중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빈 블럭을 사용
2-2) 최적적합
요구되는 기억장소크기를 고려해서, 남는 공간이 가장 적은 빈 블럭을 사용
2-3) 최악적합
요구되는 기억장소크기를 고려해서, 남는 공간이 가장 큰 빈 블럭을 사용
3) 교체(Replacement)정책
3-1) FIFO교체정책
3-2) LRU(Least-Recently-Used)교체정책
3-3) LFU(Least-Frequently-Used)교체정책
3-4) NUR
(3) 스래싱(thrashing)
http://en.wikipedia.org/wiki/Thrashing
참고문헌
1. http://en.wikipedia.org/wiki/Category:Memory_management
2. ISBN89-20-90347-6(시스템프로그래밍) p.
2. 세그먼테이션과 페이징
(1) 세그먼테이션
세그먼트는 논리적 단위로 분할된 가변적 크기
http://en.wikipedia.org/wiki/Segmentation_%28memory%29
장점 : 사용중인 세그먼트만 주기억장치 내에 있으므로, 교체 및 오버레이가 자동적으로 해결됨
단점 : 주기억장치의 단편화
(2) 페이징 기법
페이지는 물리적 단위로 프로그램을 분할한 고정크기
단점 : 대부분의 프로그램의 크기가 정확히 페이지의 배수가 되지 않으므로, 단편화에 따르는 낭비 발생
3. 가상기억장치
(1) 개념과 주소지정
- 가상주소와 실주소의 연관=> DAT()
- 인위적연속성(Artificial Continuatity)
- 블록
http://en.wikipedia.org/wiki/Virtual_memory
(2) 관리정책
1) 호출(Fetch)정책
요구호출, 예상호출
2) 배치(Placement)정책
2-1) 최초적합
유휴 기억장소 리스트 중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빈 블럭을 사용
2-2) 최적적합
요구되는 기억장소크기를 고려해서, 남는 공간이 가장 적은 빈 블럭을 사용
2-3) 최악적합
요구되는 기억장소크기를 고려해서, 남는 공간이 가장 큰 빈 블럭을 사용
3) 교체(Replacement)정책
3-1) FIFO교체정책
3-2) LRU(Least-Recently-Used)교체정책
3-3) LFU(Least-Frequently-Used)교체정책
3-4) NUR
(3) 스래싱(thrashing)
http://en.wikipedia.org/wiki/Thrashing
참고문헌
1. http://en.wikipedia.org/wiki/Category:Memory_management
2. ISBN89-20-90347-6(시스템프로그래밍)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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