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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기초 Basement

동서양 고전 : 사상 고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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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1

<C형>
원효, 홍대용, 황현, 황종희, 사마천, 플라톤, 그로티우스, 베이컨, 파스칼, 헤겔, 포이에르바하, 소쉬르, 베버, 융, 레비스트로스, 야스퍼스, 러셀, 롤즈
다음의 자신의 유형에 속한 사상고전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자신이 읽고 싶은 부분(40~60쪽)을 정해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1. 과제물 첫 페이지 과제명란에는 <과제물 유형,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연도, 과제작성범위로 설정한 첫 쪽수와 끝 쪽수>를 반드시 기재한다. 예) 과제물 유형: C형 과제명: 『사기열전』, 사마천 지음, 000옮김, 00출판사, 0000년, 42쪽부터 90쪽까지 2. 과제물 목차구성은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만 나누어 작성한다. 1) 요약 2) 요약부분에 대한 독후감 * 전체 작성량 중 1)요약과 2)독후감의 비율은 3 : 1 정로도 한다. * 목차, 참고문헌은 적지 않아도 된다. 3. 주의사항 1) 전체를 읽었더라도 40~60쪽 정도의 일부 내용만을 택해 과제를 작성한다. 2) 요약은 말 그대로 해당내용을 순서에 따라 요약한다. (단, D형의 경우 자신이 마음에 드는 구절들 또는 부분을 뽑아서 옮겨 쓰는 방식으로 요약해도 되며, 원문이 한문일 경우 한문을 병기하지 않고 우리말 번역문만 써도 됨.) 3) 독후감은 해당고전의 전체내용이 아니라 반드시 요약 부분에 대한 독후감이어야 한다. 4) 자신의 편의에 따라 필기 또는 워드로 작성한다. 5)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한다. (아래 기준 작성량의 1.5배를 넘지 말 것) * 기준 작성량 : A4 용지 5매(1매 40줄 전후) 정도 6) 원전을 읽고 스스로 작성했을 경우, 수준에 크게 상관없이 기본 점수 이상의 상위점수를 부과하나 시중 사설업체 답안자료를 짜깁기했을 경우 무조건 0점 처리한다. 7)기타 세부적인 작성안내는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을 참조. *A형*다음 사상가들이 지은 책들 중 한권 최제우, 이익, 정약용, 용수, 강유위, 아리스토텔레스, 로크, 칸트, 갈릴레오, 몽테스퀴에, 밀,프로이트, 하이에크, , 키에케고어, 사르트르, 하버마스, 한나 아렌트 *B형*다음 사상가들이 지은 책들 중 한권 일연, 박제가, 이중환, 왕수인, 아우구스티누스, 데카르트, 마키아벨리, 콩트, 아담 스미스, 베르크손, 우나무노, 니체, 하이데거, 하이젠베르크, 엘리아데, 샤르댕, 푸코 *C형*다음 사상가들이 지은 책들 중 한권 원효, 홍대용, 황현, 황종희, 사마천, 플라톤, 그로티우스, 베이컨, 파스칼, 헤겔, 포이에르바하, 소쉬르, 베버, 융, 레비스트로스, 야스퍼스, 러셀, 롤즈 *D형*바가바드기타, 주역, 논어, 맹자, 중용, 노자, 장자, 한비자, 순자, 육조단경, 유마경 D형경전류의 책들의 경우는 다른 유형과 달리 주석 및 해설서를 읽고 써도 됨. *E형*다음 사상가들이 지은 책들 중 한권 정도전, 최한기, 신채호, 주희, 손문, 키케로, 홉즈, 토마스 모어, 다윈, 마르크스, 루소, 쇼펜하우어, 뒤르켐, 토크빌, 그람시, 프롬, 한스 켈젠, 토마스 쿤, 비트겐슈타인

중간

2006/04/30 01교시 (09:00 ~ 09:30)

과제2


기말




1. 한국의 고전
   원효의 대승기신론소
   일연(一然)의 삼국유사(三國遺事)
       1278년 이후(73~79세) 편찬. 5권 9편으로 구성
       고려 후기 민족의 위기를 맞아 자주성과 문화전통의 우위 등 정신적인 측면을 강조
       삼국사기,해동고승전 등의 정사를 보완
   정도전의 삼봉집
   이황의 성학십도와 이이의 성학집요
   허준의 동의보감
   정약용의 목민심서
   최한기의 기측체의
2. 동양의 고전
3. 서양의 고전

횟수 방송월일 강의주제 세부내용 교재쪽수 담당교수
1 2006/03/01            (수)
2006/03/05(일)
일연 삼국유사 12-24 송찬섭
  일연(一然)의 삼국유사(三國遺事)
       1278년 이후(73~79세) 편찬. 5권 9편으로 구성
       고려 후기 민족의 위기를 맞아 자주성과 문화전통의 우위 등 정신적인 측면을 강조
       삼국사기,해동고승전 등의 정사를 보완
2 2006/03/08(수)
2006/03/12(일)
정도전 삼봉집 25-35 송찬섭
3 2006/03/15(수)
2006/02/19(일)
정약용 목민심서 60-71 송찬섭
4 2006/03/22(수) 최한기 기측체의 72-81 송찬섭
  우리 조상 중에도, 분명 선각자는 있었고, 그들의 의지가 실현되었더라면 조선,한국의 역사는 많은 면에서 지금과는 확연히 달라질 수 있었으리라는 "후회"감이 들게 하는 내용이다. 경전의 절대적인 권위를 극복하지 못하고 이에 대한 주석달기에 그쳐야 했던 조선시대의 일반적인 저술방식을 벗어나, 먼저 자신의 생각을 피력하고 이에 자료 등을 제시하여 주장을 뒷받침 하는 식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

  저술연대 : 최한기(1803~1877) 34세(1836년) 때 북경에서 출판됨
  책의 구성 : 신기통(神氣通) 3권과 추측록(推測錄) 6권

"최후의 승패 우열은 풍속이나 예교에 있지 아니하며, 오직 실용을 힘쓰는 사람은 이기고 허문을 숭상하는 사람은 패하며, 남의 장점을 위하여 이익을 삼는 사람은 이기고 남을 그르다 하고 고루한 것을 지키는 사람은 패한다"  - 추측록 제 6권 "동서취사(東西取捨) 中

  가치 : 19세기 전통(동양)과 근대(서양)가 만나는 시점에 이를 깊이 고민하고 연구
  창의성 : 유학사상에 서양과학을 도입하여 새로운 이론(인식론) 형성
5 2006/03/26(일) 공자 논어 99-108 송찬섭
  저술연대 : 공자(BC551~479). 주나라 후기에 태어남.
  '인(仁)'의 철학적 개념을 다루고 있음. 인,의,예,지,덕,효제,충서,천명,정명 등에 대한 공자의 어록. 공자 자신이 작성한 것이 아니라 그의 제자의 제자들이 저술한 책. 논어에서 언급되는 '인'의 개념이 매번 다른 의미로 서술되고 있는 문제가 있음.
  공자의 사학이 갖는 의미 : '태학'과 같은 귀족자제만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달리 누구든지 배우고자 하는 사람을 교육함
  너무 뜬구름 잡는 듯한, 추상적이고 실천적이기 어려운 주제를 잡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실망감을 감추지 않을 수 없다.  
6 2006/03/29(수)
2006/04/02(일)
노자 도덕경 109-124 송찬섭
  저술 : 노자(老子). 춘추시대의 사상가로서 공자의 선배라는 설이 있음. 도가의 창시자.
  저술된 책의 이름이 "노자"(다른 이름으로는 "도덕경" : 도와 덕에 관한 글 . 도경+덕경). 노자가 한 사람이 아닐 수도 있음.
  특징
  1. [유가사상과의 비교] 유가 : 인간적,규범적인 것에 관심,  도가 : 자연에 관한 관심
  2. 은둔자들의 철학(문명으로부터 벗어난 소박한 삶의 가치)
  3. 인위적인 것에 대한 반성
  도가철학->지식인들에 영향, 도교->서민들의 삶에 영향
  노자와 정치
  1. 황제 : 통치에 대한 교과서로 작용함
  2. 노장사상 : 정치적 좌절, 복잡한 정치에 대한 비판자들에 대한 위로로 작용함
  3. 도교 : 노자가 신으로서 기능함
  도 : 우주와 인간, 세계 전체의 근원. 인간 삶의 모범. 생명 흐름의 원리. 자연 운행의 법칙
  덕 : 도에 합치하는 방식의 삶(생명)이 갖게 되는 힘. 통치자, 사회지도자로서의 자질,능력. 개인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내적인 힘. 집단 전체가 공유하는 문화적 습속과 규범체계. 윤리적 규범, 인격성이 체화되는 힘
7 2006/04/05(수)
2006/04/09(일)
사마천 사기 140-150 송찬섭
  고대중국의 서적분류 : 경(經,유학),사(史,역사서),자(子,제자백가),집(集,개인문집)
  의의 : 중국 역사에서 역사학을 유학(경학)으로부터 독립된 학문분야로 만듦. 기전체 역사서의 모범을 보임. 역사가로서의 개인적인 평가를 기록함. 문학적으로 탁월함.
  범위 : 중국문명형성기(오제시대,신석기말기)부터 전한시대까지
  저술시기의 역사적 상황 : 1. 흉노와의 전쟁, 2. 유학도입을 통한 국가체제 형성, 3. 새로운 경제정책 : 염철(소금과 철) 전매, 새로운 동전 주조
  저자 : 사마천(BC146~BC86), BC104부터 사기 집필 시작 BC90완성. BC99 "이릉사건(흉노와 전쟁에서 항복한 이릉장군을 사마천이 변호하다가 궁형에 처한 사건)" 연루.
  저술특징 : 기전체(紀傳體, 본기(本紀,역대 제왕들의 행적을 연대기적으로 기록)와 열전을 중심으로 한 역사서 형태), 世家:제후 등 춘추전국시대 일반인의 삶에 영향을 미친 인물과 공자, 진섭에 대한 내용이 서술됨.
  표(表) : 계보도나 연표
  서(書) : 후대의 지(誌), 분류사로서 정치,문화 등의 분야별로 정리
  저술특징 : 가까운 시대일수록 상세하게, 먼 시대일수록 간략하게 서술
  열전(列傳) : 여러 사람의 개인적 전기를 적은 것. 개인 뿐 아니라 비슷한 유형의 사람들, 반대되는 사람들 등 집단에 대해서도 서술함
8 2006/04/12(수)2006/04/16(일) 왕수인 전습록(傳習錄) 151-161 송찬섭
  저자 : 왕수인(1472~1528,호 양명, 陽明學(마음을 중시해서 心學이라고도 함)을 주창한 인물. 중국 명나라의 철학자. 28세에 관직에 오르나 37세 환관 유근반대운동으로 귀양. 장군으로서 많은 민란을 토벌. 49세 치양지론 주장)
  내용 : 심즉리설(心卽理說),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치양지설(致良知說,良知:하고 싶은 대로 움직이는 것. 모든 만물이 가지고 있는 본성),만물일체설(萬物一體說), 사상마련설(事上磨鍊說) 등 양명학의 주요 내용이 잘 드러나 있음. 왕수인의 제자들이 편집함. 왕수인의 제자들이 왕수인의 어록과 친구, 제자들에게 보낸 편지글과 말년의 글인 만년정론을 모은 책
  전습(傳習)의 유래 : 논의의 학이(學而)편에서 유래
  원나라의 주자학 : 북허남오(北許南吳) - 북쪽의 허형과 남쪽의 오징
  양명학의 배경 : 주자학의 실천만을 강조하는 교조주의적 학문의 태도를 극복하고자 함
  진헌장, 담약수 등 : 명대 양명학 태동시기 인간의 마음과 주체를 강조한 양명학의 선구자들. 15C이후 명나라 쇠퇴기, 민란 발생기. 중국의 남쪽지방에서는 자본주의의 싹이 트기 시작함(임금/고용관계 형성). 양명학을 주자학의 계승으로 보는 견해(봉건사회의 통치이데올로기로 작용한 이학으로 보는 입장)와 극복으로 보는 견해(주자학과 달리, 자신의 마음을 강조하는 차이점.심학.)가 있음
  구성 : 상권 : 왕수인 47세때 간행. 서예,육징,설간 등 제자들과의 대화글(심즉리,지행합일)
           중권 : 친구와 제자들과의 편지글(치양지설,만물일체)
           하권 : 제자들과의 대화글과 만년정론
  cf> 주자학의 핵심내용 : 성즉리(性卽理,본성이 곧 이치다). 이치를 깨달은 후 그것을 토대로 실천하면서 자기안의 욕망을 제거하고자 노력.
9 2006/04/19(수) 플라톤 국가 174-187 이정호
10 2006/04/23(일) 데카르트 방법서설 213-224 이정호
11 2006/04/26(수)
2006/04/30(일)
루소 에밀 252-268 이혜령
12 2006/05/03(수)
2006/05/07(일)
칸트 순수이성비판 285-297 이정호
13 2006/05/10(수)
2006/05/14(일)
토크빌 미국의 민주주의 311-327 이혜령
14 2006/05/17(수) 마르크스 자본주의 351-360 이정호
15 2006/05/21(일) 프로이트 꿈의 해석 374-386 이정호
16 2006/05/24(수)
2006/05/28(일)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387-398 이정호
17 2006/05/31(수)
2006/06/04(일)
베버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399-410 이정호
18 2006/06/07(수)
2006/06/11(일)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436-452 이정호
19 2006/06/14(수) 싸르트르 존재와 무 473-483 이정호
20 2006/06/18(일) 과학혁명의 구조 484-493 이정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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