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3:책 Books/일반 Universal

세계는 평평하다(The World Is Flat)

반응형

한글제목(Korean)
세계는 평평하다


영문제목(English)
The World Is Flat - A Brief History of The Twenty-First Century


ISBN
89-7919-707-1
0374530483
교보문고 , Amazon, Naver


기간(Reading in)
2006/09/16-2006/09/24


평가(5단계,Rate)
★★★★


관련서적(Similar Books)
- 사다리 걷어 차기(ISBN:8985989693)
- 부의 미래(ISBN:893520658X)
- 렉서스와 올리브나무(ISBN:8979194730)


요약(Summary)
- 평평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세계화와 정보화로 인해 과거에 비해 개인이 더 많은 힘을 가지게 되었고,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그들간에 존재하던 많은 제도적, 정치적, 물리적인 장벽들이 무너지면서 의사소통과 교류의 기회가 확대된 것을 평평(Flat)하다고 표현한다.
  미국에서 하던 많은 일들이 전세계적으로 아웃소싱되고 그 결과 예를 들어, 델(Dell)이 하나의 PC를 조립하여 판매하는 절차에는 지구 곳곳에 산재한 수 많은 기업들과 이해관계자가 연루(?)되어 있고, 인도의 콜센터가 세계 유수 기업의 전화문의를 24시간 처리할 수 있으며, 다국적기업의 정체성을 더이상 특정 국가에 종속시킬 수 없게 된 점 등을 평평화의 사례로 들고 있다.

- 세계를 평평하게 만드는 요인과 그 동인
  이러한 평평한 세계가 만들어지게 된 10가지의 요인을 하나씩 설명하고 있다. (아래 목차 참조) 우선 해박한 지식이 돋보이는데, 넷스케이프, 워크플로 소프트웨어, 오픈소싱 등에 대한 부분에서는 개괄적인 지식을 나열하고 있지만 실체를 정확히 알고 쓴 내용인지는 약간 의심이 든다. 어쨌든 책의 주제를 뒷받침 하는 사례로서의 역할에 문제가 있지는 않다.
  이러한 열 가지 요인이 삼중융합을 하게 되어 평평화 작업이 진행된다고 주장한다. 삼중융합이란,
     융합1 : 10가지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여 연계되는 과정,
     융합2 : 융합1에 더불어 수평적 협업, 가치창출과정, 비즈니스 양식의 변화와
                그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가의 등장으로 인해 비즈니스와 융합이 이루어지는 것
     융합3 : 융합2로 인해 생산성혁신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단계를 의미하는 것 같다.
                정확히 융합3이 어떤 의미인지는 얼버무려 놓고 넘어가는 기교를 보였다.

- 그래서 이러한 환경에서 미국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프리드먼은 정말 애국자다. 결국은 자기 나라를 위해 이러한 걱정을 했고, 이런 책을 써 냈던 것이다. 물론 이런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 개발도상국과 기업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도 일정 부분 할애하기는 했지만, 근본적인 의도는 "미국은 어떻게 해야 살아 남을까"라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도 이 정도 분석력과 글 솜씨, 국제적 시각을 가지고 애국심까지 겸비한 기자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교육시스템을 개선해야 하고, 국가간 비즈니스 협업관계를 놓고 볼 때 미국은 좀 더 전략적인 비즈니스에 집중하고, 부가가치가 낮은 업무를 안전한 국가(인도,중국)로 아웃소싱하자는 것이다.

- 그리고 또 다른 세계(개발도상국,기업 등)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
  이 부분은 미국 이외의 다른 나라나 기업들이 어떤 준비를 해야 평평한 세계에서 진정한 승자가 될 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다.
  개발도상국들은 도매급 개혁(광범위한 거시경제적 개혁)과 소매급 개혁(사회의 4가지 핵심측면인 사회인프라, 규제기관, 교육, 문화의 각 측면을 업그레이드하여 각 부문간의 마찰요인을 줄이는 일)을 함께 성공시켜야 한다. 또한 이러한 개혁이외에도 개발도상국이 글로컬라이제이션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각국이 전통적으로 어떤 문화적인 토양에서 성장해 왔고 현재 어떤 문화적 가치관과 기반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기업이 평평한 세계에 적응하기 위한 규칙>>
  규칙1. 세계가 평평해지면, 그리고 당신이 평평해지고 있다는 느낌이 들면, 삽을 찾아 스스로를 파라. 벽을 쌓으려 하지 말라.(Greer & Associates라는 광고회사의 사례)

  규칙2. 작은 기업도 큰 일을 해야 한다. 평평한 세계에서 작은 기업이 번영하는 한 가지 방법은 정말로 큰 일을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작은 기업이 큰 일을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도구를 모두 활용해 더 멀리, 더 빠르게, 더 확실히 외부세계와 협력해야 한다.(Aramex사의 사례)

  규칙3. 큰 기업도 작은 일을 해야 한다. 대기업이 평평한 세계에서 번영하는 한 가지 방법은, 고객을 크게 활동하게 만들어 기업이 작게 활동하는 법을 익히는 것이다.(스타벅스와 이트레이드증권의 사례)

  규칙4. 가장 좋은 회사는 가장 좋은 협력자이다. 평평한 세계에서는 점점 더 많은 사업이 기업들간의 협력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가치창조의 단계마다(기술, 마케팅, 바이오 신약, 제조 등 어떤 분야에서든) 너무나 복잡해져서 한 회사, 혹은 한 부서로는 감당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롤스로이스의 사례)

  규칙5. 평평한 세계에서 최고의 기업은 정기적으로 흉부 엑스레이 검사를 받고, 그 결과를 고객에게 팔아 건강을 유지한다.(IBM의 비즈니스 컨설팅, HP의 국영 인도은행(Bank of India) 전산업무 전체 아웃소싱 사례)

  규칙6. 가장 뛰어난 기업은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승리하기 위해 아웃소싱을 한다.(LRN이 인도 컨설팅회사인 MindTree에 아웃소싱한 사례)

  규칙7. 아웃소싱은 실리주의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상주의자에게도 유익하다.(Digital Divide Data의 사례)

- 참고문헌이 없다?
  정말 많은 사례와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평평하다"라는 하나의 주제를 뒷받침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책 뒷편을 보는 순간 이러한 소재의 신빙성에 대한 약간의 의문이 생겼다. 참고문헌에 대한 나열이 한 페이지도 없는 대신에 참고인(취재 과정에서 접했던 주요 인물, 지인, 친분이 있는 동료)에 대한 감사의 말로 여러 페이지를 대신했다. "아니면 말고"식의 접근일 수도 있어 조금 위험하지 않나 생각된다.
  여담이지만 앨빈토플러의 최근 서적인 "부의 미래"는 번역서가 전체600여 페이지인데 그 중에서 참고문헌 목록이 약 100여 페이지를 차지한다. 영문 원서의 부제는 분명 21세기에 대한 개략적인 역사(History)라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인 참고문헌을 제시하지 않은 것은 책의 성공여부를 떠나서 중대한 결함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 책을 읽은 다른 사람들(Other Readers)
- '세계평평'_한국 언론인의 부끄러움 - A Journalist Grades B. 호자이---B급기자


목차(Table of Contents)
1부_ 세계는 언제, 어떻게 평평해졌는가?
  1장 우리가 잠자는 동안에도 세상은 변한다 · 11
  2장 세계를 평평하게 하는 10가지 동력 · 64
     평평화 동력 1 : 베를린 장벽 붕괴와 윈도즈 출현
     평평화 동력 2 : 넷스케이프 출시
     평평화 동력 3 : 워크플로 소프트웨어
     평평화 동력 4 : 오픈소싱
     평평화 동력 5 : 아웃소싱
     평평화 동력 6 : 오프쇼어링
     평평화 동력 7 : 공급사슬
     평평화 동력 8 : 인소싱
     평평화 동력 9 : 인포밍
     평평화 동력 10 : 스테로이드
  3장 삼중 융합 · 227
  4장 질서의 재편 · 265

2부_ 미국과 평평한 세계
 
5장 미국과 자유무역 · 297
  6장 건드릴 수 없는 사람들 · 314
  7장 소리 없이 다가오는 위기 · 333
  8장 이것은 연습이 아니다 · 369

3부_ 개발도상국과 평평한 세계
 
9장 성찰과 반성, 그리고 실천이 중요하다 · 413

4부_ 기업과 평평한 세계
 
10장 기업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 455

5부_ 지정학과 평평한 세계
 
11장 평평하지 않은, 혹은 평평한 세계를 위협하는 지역 · 497
  12장 델의 충돌예방 이론 · 557

6부_ 결론 : 좋은 상상력과 나쁜 상상력
 
13장│ 9·11 대 11·9 · 595

감사의 말 · 638
찾아보기 · 64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