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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기초 Basement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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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중간고사
※ 다음 세 개의 문항을 모두 풀이하시오.
  1. 다음 용어를 간략히 설명하시오. (배점 : 30%)
     (가) 데이터 시각화
     (나) 프레임 버퍼
     (다) 비트맵 폰트와 윤곽선 폰트
  2. 다음은 뷰잉 파이프라인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가), (나), (다)에 해당되는 좌표 기준 프레임에 대하여 설명하라. (배점 :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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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다음은 기울기 m 이 0 < m < 1인 경우에 대한 Bresenham 직선 알고리즘이다. (x0, y0)와 (xend, yend)를 연결하며, (x0, y0)가 좌측 끝점에 해당된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배점 : 40%)

 Δx ← xend - x0, Δy ← yend - y0 ;
 x ← x0, y ← y0, p ← 2Δy - Δx ;
 setPixel(x, y) ;
 while x < xend do
     if   ㈀   then     p ← p + 2Δy ;
              else     y ← y + 1, p ← p + 2Δy - 2Δx ;
     end-if ;
     x ← x + 1;
     setPixel(x, y);
 end-while ;

    (가) 이 알고리즘은 DDA 직선 알고리즘에 비해 어떤 점에서 효율적인가?
    (나) ㈀에 들어갈 적절한 조건식은?
    (다) -1 < m < 0 인 경우에도 동작할 수 있으려면 이 알고리즘을 어떻게 수정하면 되는가?


2005년 중간고사

1. 래스터 디스플레이 시스템에 대한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50%)
  (가) 래스터 방식의 디스플레이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논하라.
  (나) 벡터 그래픽 방식에 비해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2. 클리핑에 대한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50%)
  (가) 클리핑이란 무엇인가?
  (나) 코헨-서덜랜드 직선 클리핑 알고리즘에서 주어진 클립 영역에 대해 어떠한 직선의 단순 포함(trivially accepted), 단순 불포함(trivially rejected)의 판정 기준은 무엇인가?
  (다) 클립 영역에 대한 원의 단순 포함, 단순 불포함 판정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2004년 중간고사
1. 다음을 각각 100자 이내로 간략히 설명하시오. (배점 : 30%)
  (가) 벡터 그래픽 시스템
  (나) 앤티 에일리어싱 기법 중 가중 영역 샘플링
  (다) DDA(Digital Differential Analyzer) 직선 알고리즘

2. 래스터 그래픽 디스플레이 시스템 및 이의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배점 : 35%)

3. 다음 다각형을 x=14로 주어진 클립 경계에 대해 서덜랜드-호즈만(Sutherland-Hodgeman) 다각형 클리핑 알고리즘으로 클리핑 한 결과 발생되는 꼭지점 리스트를 구하시오. (v1부터 시작하여 풀이 과정을 보이시오.) (배점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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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중간고사
1.컴퓨터그래픽스의 디스플레이 방식 중 벡터 방식과 래스터 방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배점 : 35%)

2. 다음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 (배점 : 30%)
  (가) 프레임 버퍼

  (나) 가시화(visualization)
  (다) 앤티 에일리어싱 및 비가중 영역 샘플링

3. 코헨-서덜랜드 알고리즘으로 선분을 클리핑 하려고 한다. 다음과 같은 클립 사각형과 선분들에 대한 질문에 답하시오. (우측 그림은 각 영역에 대한 4비트 코드이다.) (배점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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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선분의 각 끝점들의 4비트 코드를 구하시오.
   점A :     점B :
   점C :    점D :
   점E :     점F :
   점G :    점H :
  (나) 4비트 코드를 이용하여 각 선분의 ‘단순 포함(①)’, ‘단순 불포함(②)’ 및 그 외(③)의 세 경우로 분류하시오. (과정을 보이시오.)
  (다) 선분㉠을 클리핑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2002년 중간고사
1.래스터 디스플레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또한, 래스터 그래픽스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구성 요소인 주사변환, 프레임 버퍼, 비디오 컨트롤러의 역할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배점 : 35%)

2.다각형 채우기를 하려고 한다. 3번 주사선에서 패리티의 변화를 이용하여 다각형의 내부 및 외부를 판별하는 것을 보이시오. 또한 이에 따라 3번 주사선에서 찍어야 하는 점들의 좌표를 구하시오. (배점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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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의 용어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 (배점 : 30%)
  (가) GUI   (나) 앤티 에일리어싱  (다) 벡터 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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