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1:기초 Basement

[시스템엔지니어링]인텔리전트 에이전트(Intelligent Agent)

반응형

목 차
I. Intelligent Agent

II. Intelligent Agent의 이용
1) 정보검색에서의 Intelligent Agent
2) Intelligent Agent에 의한 감정 구현
3) 팀 과업에의 Intelligent Agent응용
4) 경영에 이용되는 Intelligent Agent
(1) 정보 탐색
(2) 공정분석
(3) 의사결정

III. Intelligent Agent의 미래
1) 추출
2) 분리
본 문
I. Intelligent Agent
Intelligent Agent는 Agent의 사전적 의미처럼, 기능적인 일에 임하는 하나의 프로그램이다. 이들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여, 사전적인 프로그램 하에서 작업을 한다. 대량 정보로부터 유용한 정보의 추출, 반복적 유사성 데이터로부터의 유의한 결과 도출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다. Agent는 마치 생명을 가진 것처럼 활동하지만 사전에 프로그램되지 않은 행동으로의 역동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II. Intelligent Agent의 이용
1) 정보검색에서의 Intelligent Agent
정보생산과 인터넷 이용의 폭발적 증대로 인해, 원하는 정보의 검색은 그 소스(URL, Uniform Resource Locators)가 미리 알려지지 않고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Hyperspace"에서의 막막함과 정보 과부하에 대한 대응으로 검색엔진이 탄생했다. 질의(Query)의 결과로서 수백, 수천개의 URL을 출력해 놓은 결과를 상상해 보자. 그렇게 많은 결과 중에서 몇몇의 것들을 하나 하나씩 직접 검색하는 것은 무척 짜증나는 일이고 시간 낭비이다.
검색엔진과 로봇(spiders)이 수많은 정보를 어드레싱하는 기존의 방식 대신, 각각의 서버가 자신의 도메인(domail)에 담겨 있는 정보의 내용을 표준화구체화하여 원격 사용자의 질의에 기초한 결과를 출력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토록 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의 응용으로, 지능적(intelligent)적응적(adaptive)이고 개인화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한 "Archimides "라는 Intelligent Agent가 있다. 이 Agent는 서버의 내용을 특성 짓는 키워드 집합을 이용해서, 지능적인 정보검색을 하면서 사용자의 관심사항을 반영한 인덱스 형태의 특성집합을 만들게 된다. 이 결과물은 검색엔진으로 도출된 결과와는 달리, Intelligent Agent의 적응성(adaptivity)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관심내용에 따라 동적으로 링크가 추가되거나 삭제되어진 일련의 정렬된 인덱스다.

원본 : Intelligent Agent.doc
URL : http://www.happycampus.com/report/view.hcam?no=4127748

반응형

'B1:기초 Bas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논리회로  (0) 2006.07.28
알고리즘-Algorithm  (0) 2006.07.28
인간과 교육  (0) 2006.07.19
프로그래밍언어론  (0) 2006.07.19
BS 7799  (0) 2006.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