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1:기초 Basement

신택스와 시멘틱스(Syntax and Sementics)

반응형

신택스(syntax, 構文)
∙ 신택스(syntax) : 언어 구성 요소의 외부적인 형태, 즉 문법에 관한 것으로서 언어의 구성 요소들을 결합하여 다른 요소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
∙ 언어의 신택스 : 공식적 정의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문맥무관형 문법(context-free grammar)으로써 정의되고 있다.
∙ 어휘 구조(lexical structure) : 프로그래밍 언어의 어휘 구조는 언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어의 구조.
∙ 언어의 단어 : 보통 토큰(token). (예 : ‘if', '(', '+' ..)

시멘틱스(sementics, 意味)
  프로그램이 무엇을 어떻게 수행할지 나타내 주며, 특정 기능의 의미가 다른 부분과의 상호연관에 의해서만 정확히 설명되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정의가 어렵다. 접근방법으로는 실행적 방법, 함수적 혹은 표시적 방법, 공리적 방법 등이 있다.
∙ 시맨틱스 : 언어의 의미이고, 프로그램이 무엇을 어떻게 수행할지 나타내 주며, 특정 기능의 의미가 다른 부분과의 상호 연관에 의해서만 정확히 설명되는 경우가 많다.
∙ 시맨틱스의 공식적 정의에 대한 접근 방법
- 실행적 시맨틱스 : 하나의 假想 컴퓨터를 想定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의 각 요소가 가상의 컴퓨터에서 어떻게 실행될 것인가로 그 의미를 결정한다.
- 함수적 혹은 표시적 시맨틱스 : 입력을 받아 출력을 계산하는 함수로써 프로그램의 의미를 설명한다.
- 공리적 시맨틱스 : 실행 전과 실행 후에 가지게 될 변수의 성질(술어 논리의 형태를 취함)로 프로그램의 의미를 설명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