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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기초 Basement

교착상태 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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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착상태 탐지를 위해 필요한 기능
- 현재 자원의 할당상태에 관한 정보 관리
- 이 상태정보에 의해 교착상태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각 자원의 유형이 여러 개일 경우
- 필요한 자료구조
  1. 가용자원(Available) : 가용자원의 수(길이 m의 벡터)
  2. 할당자원(Allocate) : 할당된 유형별 자원의 수(n X m 행렬)
  3. 요구량(Request) : 각 프로세스가 요구하는 유형별 자원수( n X m 행렬 )
- Shoshani & Coffman 의 탐지 알고리즘


한 개의 자원 유형만 있는 경우
- 교착상태 탐지에 m X n^2 에 비례하는 처리량이 필요함
- n이 커짐에 따라 탐지에 더 많은 시간 소요됨


교착상태 탐지 알고리즘 이용(언제 탐지할 것인가)
다음 두 요인에 의해 결정됨
- 얼마나 자주 교착상태가 발생하는가
- 교착상태에 의해 얼마나 많은 프로세스가 영향을 받는가


관련개념
교착상태, 교착상태 회피, 교착상태 방지, 교착상태 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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