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7:견해 Opinion

구글의 검색조건을 인용하는 법

반응형
구글 검색결과를 개인적으로 인용하거나 참고하기 위해서 나름 개인적으로 다음과 같이 사용하고 있다. 눼이버에서 "ABC"를 치세요....같은 원시적인 방법이기도 하지만, 자료정리할 때 이렇게 해 두면 알아보기 쉽고, 나중에 데이터 추출하기도 용이한 방법.


1. 구글 검색어를 "눼이버에서 ~~치세요" 식으로 인용하는 방법

type [[openGL site:*.edu]] @google


이렇게 인용해 두면, 일단 색깔이 눈에 확 띈다. 게다가 괄호 [[ ]] 안의 내용만 구글 검색창에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되고, 일단 다른 내용으로라도 찾고 싶을 때에는 붙여 넣기 한 다음에 검색어를 약간 수정하면 쉽게 심도있는(?) 검색을 할 수 있다. 외국인도 쉽게 알아 볼 수 있겠고, 단순하고 직관적이다. 위의 사례는 전세계 교육기관 (*.edu도메인)에서 자료를 찾는 키워드를 정리한 것.
type [[어쩌구 저쩌구]] @google 이런 식으로 정리해 두는 방법이다. 앞 뒤 다 빼고 [[..]] 이렇게 두 겹의 괄호 안에 쳐 넣어 두고 혼자 알고만 있어도 된다. 어쨌든 중요한건, 이렇게 해 두면 나중에 자료를 기계적으로 파싱(parsing)하거나 해서 독특한 결과를 추출할 수 있다는 점.


2. 구글 검색결과 주소표시줄 내용을 복사해서 인용하는 방법
두말할 필요 없이, 대부분의 검색엔진이 Http의 GET Method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 구글에서 검색어 입력할 필요 없이 예전에 찾았던 키워드의 최신 결과를 항상 바로 볼 수 있다. 앞의 1번 방법에 비해서, 키보드 조작이 필요 없기 때문에 간편하다. 위의 예는 전세계 대학교(*.ac.* 도메인)에서 OpenGL관련 내용을 가진 페이지들을 찾는 경우다. 이 방법은 뭐, 특별히 개인적으로 고안한 것도 아니고, 누구나 이렇게 쓰겠거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