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5: 이전예정

안전하게 부자되는 5계명 - BW

반응형

안전하게 부자되는 5계명 - BW


[edaily 이태호기자] `이웃집 백만장자`, `뒤늦게 시작해 부자로 끝내는 법(Start Late, Finish Rich)` 등 돈 버는 방법을 소개한 서적들이 줄곧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올라 있는 것은 미국도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빈부 격차는 날로 커져만 가고 부자가 되는 일은 남일 처럼만 느껴진다.

24일 미 경제잡지 비즈니스위크는 그러나 조금만 마음을 느긋하게 먹는다면 부자가 되는 일은 생각보다 훨씬 쉽다고 지적했다. 또 부자가 되는 법을 가르치는 수많은 책들은 다음과 같은 몇개의 단순한 지침들로 요약될 수 있다고 전했다.

1. 가진 것보다 겸손하라

작가이자 투자자인 피터 코헨은 미국 경제의 75%가 소비자 지출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미국의 관대한 소비문화와 손쉬운 신용대출은 소비자들이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사도록 자극하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재산보다 낮은 생활수준을 유지하는 일은 불필요한 빚을 지지 않도록 하는데 필수적이다. CAZ 인베스트먼트의 회장인 크리스토퍼 주크는 집을 사거나 교육을 받기 위해서만 돈을 빌리라고 조언하고 있다. 다시 말해 첫번째 규칙은 수익의 일정 부분을 저축하라는 말이다. 뮤추얼 펀드 회사와 함께 자동 투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라. 매달 급여의 10% 정도를 투자에 쓰는 것이다. 여기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은 이러한 지출이 자동으로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라고 `오토메틱 백만장자`의 저자인 데이비드 바흐는 강조했다.

2. 적당한 리스크는 감수하라.

큰 돈을 벌고 싶다면 어느 정도 리스크를 감수하지 않을 수 없다. 개인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돈을 벌기 위한 리스크에 해당한다. 그러나 더 안전한 길을 원한다면 투자 리스크를 계산하는 편이 낫다. 커런트오퍼링닷컴의 공동 창업자인 톰 톨리는 그가 알고 있는 큰 돈을 번 사람들은 작은 창업회사에 돈을 묻어 두고 자기가 투자했다는 사실조차 잊고 있던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 한 두가지 아이디어가 횡재를 가져온다면 수익률에도 엄청난 변화가 일어난다"며 "이것이 벤처 캐피탈 투자가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3. 투자를 다양화하라

경기 싸이클이 계속해서 바뀌는 동안에도 다양한 자산 및 주식 보유를 고수하는 일은 높은 수익률을 내는 데 방해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최소한 특정 자산의 심각한 손해로부터 지나친 피해를 입는 일은 방지할 수 있다.

4. 올바르게 행동하라

너무 많은 사람들이 남들보다 잘 살기 위한 지름길만을 찾고 있다.시험에서 사기를 치고, 다른 사람의 돈과 아이디어를 훔친다. 이따금 기업의 최고 경영진들도 사기로 유죄평결을 받곤 한다. 더욱 더 큰 문제는 불법행위가 너무 빈번하기 때문에 부정행위를 저지르더라도 잡힐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사실이라고 `사기 문화`의 저자인 데이비드 캘러핸 박사는 말했다. 캘러핸 박사는 그러나 "진정한 리스크는 당신의 영혼을 잃게 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람들은 나중에 잃어버린 가치들을 만회할 것이라 말하지만 사기행위는 내리막길에서 미끄러지는 것과 같다"며 "큰 문제에 휘말리지 않더라도 언젠가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5. 삶의 목적을 추구하라

우리가 진정으로 마지막에 바라는 것은 행복이지 맹목적인 부는 아니다. 많은 연구 결과들이 개인의 행복은 소득의 향상으로 얻어질 수 있는 게 아니라고 말한다. 존슨경영대학원의 로버트 프랭크 교수는 미국예술과학아카데미(AAA&S) 잡지인 `다이달로스` 기고문에서 사람들이 부자가 돼도 행복하지 못한 이유는 "더 큰 집과 사치스러운 자동차 등 삶의 질적 개선과는 관련이 없는 데 돈을 쓰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인들은 그들의 소득을 "긴 통근시간이나 직장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를 찾을 수 있는 일에 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러한 가치를 추구하면서 부를 축적하는 것이 가치 있는 삶이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Copyrightⓒ 2000-2005 edaily.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B5: 이전예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관 시간표  (0) 2006.06.02
약학 관련 모음  (0) 2006.05.31
CEO 누르하치의 비밀  (0) 2006.05.31
세계4위 부자 '구두쇠 경영'..80세에도 자가운전  (0) 2006.05.30
Brokeback Mountain  (0) 2006.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