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7:견해 Opinion

티스토리에 기대하는 컨텐츠 관리기능

반응형
최근 블로그 바람을 타고 , 한 편으로는 애드센스 등도 거기에 부채질을 하는 일종의 자극제가 되어서인지 개인 블로그에 많은 컨텐츠가 쌓이고 있다.

그런데 자료가 수십,수백건일 때에는 문제가 되지 않던 것들이, 적어도 1000건 이상의 포스팅이 쌓인다고 가정할 경우 어려운 점들이 하나 둘 눈에 띈다. 현재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불편한 것들 몇 가지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유사 태그 정리기능 부재
현재 : 일일이 해당 포스팅을 찾아 가서 태그 수정해 주는 방법 말고는 없다.
희망 : 태그 관리 화면이 별도로 있어서, 유사 태그를 서로 묶거나, 복수 태그를 검색하여 자신의 컨텐츠를 유형별로 묶고 분할할 수 있어야 블로그 활용도가 높아질 것 같다. 예를 들어 블로그 내에 "티스토리", "Tistory"라는 두 태그가 공존하는 경우, "티스토리"를 드래그하여 "Tistory"위에 놓으면 "티스토리"태깅된 포스트들이 모두 "Tistory"태그로 업데이트 되면 편리하다.

2. 복수 단어 검색/복수 태그 검색기능 필요
현재 :
검색 연산자 없어서 단어 검색만 가능함
희망 : 검색하고자 하는 단어가 매우 빈도 높게 쓰이는 단어일 경우에는 과거 포스팅 중에 수백건이 검색결과로 튀어 나온다. "명동"태그와 "사진"태그 둘 다 달려 있는 포스팅을 찾는 방법이 분명 있어야 한다.

3. 고급사용자에게 유료로 DB직접 접속 서비스 제공
현재 : 백업 기능만 있다. 백업 받고, 자신의 PC에 설치한 태터툴즈에 복원시킨 다음에  MySQL로 일괄변환한 뒤 다시 백업 받아 Tistory에 올리는 방법이 가능하겠다.
희망 : 수많은 포스트 중에 일괄 수정해야 하는 경우, 이런 기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수 백 건의 포스팅에 일괄적용된 HTML 코드 중의 일부를 한꺼번에 바꾸고 싶다거나 할 때......그러려면 차라리 직접 호스팅 받으라는 소리도 나올 듯 하다만, Tistory입장에서는 간단하게 Tistory DB의 제한된 기능만 열어 주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니까 뭐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것 아닐까 싶다.


어쨌든, 현재 티스토리에 500여건 되는 글들을 관리하려이 한계에 다다른 것 같다. 서서히 중복 포스팅도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 같고,,,,,,이제 백업 받고 호스팅으로 갈아 타야 하나?

반응형